2022년 (사)무대음향협회 기술세미나 개최

지난 4월~6월, 무대음향 전문인들의 기술교류를 위한 2022년 (사)무대음향협회 상반기 기술세미나가 개최되었다. 매년 상·하반기 두 번에 걸쳐 (사)무대음향협회가 주최하는 세미나로 올해는 4월 대경지부, 경인지부, 5월 서울지부, 6월 충청지부에서 차례로 개최되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한 규제가 완화됨에 따라 100여명의 음향인들과 20여개의 참가업체가 함께하였으며, 뜨거운 관심 속에서 세미나가 진행되었다.

대경지부 기술세미나 단체사진

일시: 2022년 4월 18일(월) 12:00~18:00

장소: 대구문화예술회관 달구벌홀

주최: (사)무대음향협회 대경지부

주관: (사)무대음향협회

지난 4월 18일 오후 12시부터 오후 6시까지 대구문화예술회관 달구벌홀에서 2022년 (사)무대음향협회 대경지부 기술세미나가 개최되었다. 올해는 가온전선㈜, ㈜다산에스알, ㈜메이사운드, ㈜비엘에스, ㈜사운드솔루션, 사운드스트림, ㈜사운드코리아이엔지, ㈜사운드코리아이엔지, (유)삼아씨디에스, ㈜소프트기어, 클레어브라더스, ㈜테크데이터피에스, ㈜한서비엠티 총 12개 업체와 함께하였다.

그루나비솔루션 박춘정 대표의 ‘특수악기 마이크 비교 및 실전 활용 테크닉’ 강의중이다.

본격적인 시작에 앞서 (사)무대음향협회 김영욱 이사장과 이동훈 대경지부장이 인사말을 전했으며, 손정수 기술위원의 소개로 세미나를 시작하였다.

대구가톨릭대학교 이형우 교수의 ‘Binaural Sound 믹싱 테크닉’ 강의중이다.

세미나는 2가지 주제로 진행되었다 먼저, 그루나비솔루션(주) 박춘정 대표가 ‘특수악기 마이크 비교 및 실전 활용 테크닉’이라는 주제로 특수악기 마이크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함께 클래식과 국악기 연주자들의 실제 연주를 통해 각각 마이크와 픽업 위치별 비교시연도 진행하였다. 다음으로 가톨릭대학 이형오 교수가 ‘Binaural Sound 믹싱 테크닉‘이라는 주제로 서라운드 사운드 시초와 역사 소개, Spatial Audio, Immersive Sound, Dolby Atmos에 대해 체계적으로 설명하였다. 또한, Logic Pro를 이용한 Dolby Atmos 시연을 통해 Binaural Sound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대구문화예술회관 팔공홀로 자리를 이동하여, Yamaha AFC(Active Field Control) 시스템을 체험하는 시간이 마련되었다. 바이올린과 첼로 연주자의 연주를 통해 실제 AFC 시스템이 어떤 효과가 있는지 생생하게 들을 수 있었다.

(사)무대음향협회 손정수 기술위원이 다양한 마이크를 사용하여 비교시연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기술세미나에서는 이론 설명뿐 아니라 다양한 시연을 통해 협회 회원 및 음향 관련 종사자들이 직접적으로 보고, 들을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글, 사진 I 윤보라


경인지부 기술세미나 단체사진

➪ 일시: 2022년 4월 25일 (월) 13:00 ~ 18:00

➪ 장소: 과천시민회관 소극장

➪ 주최: (사)무대음향협회 경인지부

➪ 주관: (사)무대음향협회

(사)무대음향협회 경인지부 상반기 기술세미나가 2022년 4월 25일에 과천시민회관 소극장에서 개최되었다.

양성원 감독의 ‘AVID Protools를 활용한 레코딩과 믹싱 테크닉’ 강의중이다.

세미나에는 삼아씨디에스, 테크데이타피에스, 제이랩, 클라우시스, 엘엔에스코퍼레이션, 사운드솔루션, 한서비엠티, 우림에스엔에이, 소프트기어가 참여했다.

안성원 감독의 ‘izotope rx를 이용한 오디오 리페어와 리스토어션’ 강의중이다.

본격적인 시작에 앞서 (사)무대음향협회 김영욱 이사장과 정주현 경인지부장의 인사말이 이루어졌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3가지의 주제로 강의가 진행되었다. 1부 강의에서 김지탁 감독(충청지부 기술위원 음향감독)은 ‘디지털 오디오와 다이내믹 프로세싱’을 주제로 디지털에서 다이내믹 프로세싱이 이루어 질 때의 파형의 변형과 에일리어싱의 유발에 대해 강연을 했다. 이어 2부 강의는 양성원 감독(부천문화재단 음향감독)의 ‘AVID Protools를 활용한 레코딩과 믹싱 테크닉’으로, 전반적인 레코딩에 관한 기술들과 다이내믹 프로세싱 중 컴프레싱 사용, 그리고 하모닉스의 음악적 이해에 대한 강의가 이어졌다. 마지막으로 3부에는 안성원 감독(성남문화재단 음향감독)이 ‘izotope rx를 이용한 오디오 리페어와 리스토어션’이라는 주제로 오디오 리페어 리스토어션이 현장에서 사용되는 경우에 기반하여 예제를 통한 오디오 리스토어션 작업을 진행했다.

김지탁 감독의 ‘디지털 오디오와 다이내믹 프로세싱’ 강의중이다.

함께 과천시민회관 소극장 로비에서는 각 협력사들의 장비 시연과 전시가 진행되었으며, 협회 회원 및 음향 관련 종사자를 비롯한 70여 명의 인원이 참석하여 기술세미나에 큰 관심을 보였다.

글, 사진 I 최아름


서울지부 기술세미나의 첫 번째 시간이 진행되고 있다.

➪ 일시: 2022년 5월 2일 (월) 13:00 ~ 18:00

➪ 장소: 구로구민회관

➪ 주최: (사)무대음향협회 서울지부

➪ 주관: (사)무대음향협회

지난 5월 2일 구로구민회관에서 (사)무대음향협회 2022년 상반기 기술세미나를 개최하였다.

클라우시스 장균철 부장의 ‘L-ISA 소개 및 DEMO’ 강의중이다.

세미나에는 클라우시스, 뮤즈랩, 삼아씨디에스가 참여하였다.

먼저, (사)무대음향협회 김영욱 이사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세미나를 시작했다.

테크데이타 박현수 과장의 ‘AVID S6L의 기본기능’ 강의중이다.

이번 세미나는 3가지의 주제로 강의가 진행되었는데, 첫 번째 시간에는 클라우시스의 장균철 부장이 ‘L-ISA 소개 및 DEMO’ 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입체 음향과 소리의 위치에 대한 정의를 다루며 L-ISA 프로세서 운용과 함께 스피커 시연도 함께했다. 두 번째 시간에는 테크데이타의 박현수 과장과 뮤즈랩의 안성근 이사의 ‘AVID S6L의 기본기능 및 그룹을 활용한 Parallel Processing’ 이 이어졌다. 세 번째 시간에는 삼아사운드의 이창민 선임연구원이 ‘Allen&Heath 콘솔의 다양한 기능’ 을 주제로 Allen&Heath의 dLive S7000 모델을 토대로 강의를 진행했고, 서상운 서울지부장의 인사말로 세미나의 모든 순서를 마쳤다.

뮤즈랩 안성근 이사의 ‘AVID S6L의 그룹을 활용한 Parallel Processing’ 강의중이다.
삼아사운드 이창민 선임연구원의 ‘Allen&Heath 콘솔의 다양한 기능’ 강의중이다.

함께 구로구민회관 로비에서는 각 협력사들의 장비 시연, 전시가 이루어졌으며, 협회 회원 및 음향 관련 종사자를 비롯한 38명이 참석하여 이번 상반기 기술세미나에 대한 뜨거운 열의를 보였다.

글, 사진 I 최아름


충청지부 기술세미나 단체사진

➪ 일시: 2022년 6월 20일 (월) 14:00 ~ 18:00

➪ 장소: 충남대학교 정심화국제문화회관 대덕홀

➪ 주최: (사)무대음향협회 충청지부

➪ 주관: (사)무대음향협회

지난 6월 20일 충남대학교 정심화국제문화회관 대덕홀에서 (사)무대음향협회 2022년 상반기 기술세미나를 개최했다.

김석환 감독의 ‘무대음향 실전 실력 기부’ 강의중이다.

세미나에는 비엘에스, 에스에이브이테크, 에이브이엔코리아, 에이엠피가 참여하였다.

본격적인 시작에 앞서 (사)무대음향협회 유승호 부이사장과 주영천 충청지부장의 인사말이 이루어졌다.

에스에이브이테크 김성순 대표의 ‘Tectonic DML500 소개’ 강의중이다.

이번 세미나는 세명의 강사진이 각각의 주제로 시간을 가졌다. 첫 번째 시간은 청주예술의전당 김석환 음향감독이 ‘무대음향 실전 실력 기부’ 라는 주제로 음향 엔지니어의 자세와 중심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하며, 국악관현악단의 공연을 예시로 공연 운용에 대한 실속 있는 조언을 건네주었다. 이어 두 번째 시간은 에스에이브이테크의 김성순 대표가 Tectonic DML500의 특징과 이점, 사용 사례 등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세 번째 시간에는 비엘에스 신창식 과장의 waves 소개와 eMotion LV1의 구성과 기능, 특징과 함께 실사용 사례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비엘에스 신창식 과장의 ‘Bls-waves 기본’ 강의중이다.

함께 충남대학교 대덕홀 로비에서는 각 협력사들의 장비 전시가 이루어졌으며, 협회 회원 및 음향 관련 종사자 28명의 인원이 참석하여 기술세미나에 대한 열정을 보여주었다.

글, 사진 I 최아름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