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대음향협회 서울지부 하반기 기술 세미나

2023 서울지부 하반기 기술 세미나 단체 사진

바로 전 주인 18일 경인지부 세미나에 이어 지난 9월 25일, 올림픽홀 뮤즈라이브에서 (사)무대음향협회 서울지부 하반기 기술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이번 세미나는 사운드얼라이언스와 인강오디오가 함께하여 장비 협찬과 기술 지원을 맡아주었다. 강의는 총 3부로 나뉘어 진행됐는데, 1부는 ‘QLAB 음향 기초’ 강의로, 사운드얼라이언스의 한문규 대표와 김영옥 감독이 함께 강의를 진행하였고, 이어 2부로는 인강오디오 안지호 차장의 ‘Spacemap Go를 활용한 입체 음향 기초 및 실전’ 강의로 이루어졌고, 끝으로 박상연 영상디자이너의 ‘QLAB 영상 기초 및 Show Control’ 강의가 진행됐다.

사운드얼라이언스 한문규 대표, 김영옥 감독
인강오디오 안지호 차장, 이승찬 대리
박성연 영상디자이너

이번 2023 (사)무대음향협회 서울지부 하반기 기술 세미나를 준비한 서울지부 서상운 지부장을 만나보았다.

.☛ 본인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95년도부터 지금까지 롯데월드에서 음향 감독을 하고 있고, 협회에서는 서울지부 지부장을 맡고 있는 서상운입니다. 벌써 28년 차네요.

☛ 2023년 하반기 서울지부 기술 세미나를 준비해 주셨는데요. 어떤 주제이고, 어떻게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이번 세미나의 큰 주제는 ‘큐랩(QLab)’으로 선정했습니다. 큐랩을 주제로 삼은 세미나는 몇 년 전에도 한 번 했었는데요. 세미나에 참여하는 회원들이나 비회원들의 관심 분야와 관심도를 고려해 요즘 공연장에서 많이 쓰이고 있는 큐랩에 대한 세미나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주어진 시간이 짧아서 A부터 Z까지 전부 다 교육할 수 없는 것이 아쉽긴 합니다만, 실생활에서 공연을 하며 필요한 것들과 공연 운용을 더 안전하게 할 수 있는 방법과 공연에서 쓸 수 있는 유용한 팁을 전달하는 것이 현재 큐랩을 사용하는 분들에게 작은 보탬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현재 공연에서 정말 많이 쓰이는 프로그램인 만큼 강의도 기대가 되는데요.

들으시면 좋을 거예요. 이번 세미나 강사로 함께하는 한문규 대표가 큐랩에 대해 정말 능통하고 설명을 잘 하셔서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세미나라는 게 물론 새롭게 배워가는 것도 있지만, 내가 기존에 알고 있는 지식에서 몰랐던 것 한두 가지만 알아가는 것만으로도 아주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해요.

☛ 이번 세미나에 준비하신 장비 구성은 어떻게 되나요?

이번 세미나는 사운드얼라이언스에서 장비를 협찬해주었는데요. 공연장에 들어가 보시면 아시겠지만 ‘Spacemap Go를 활용한 입체음향 기초 및 실전’ 강의의 필요로 이미 어느정도 이머시브 환경을 어느 정도 갖추어 놨습니다. 디테일하게 만들어지지는 않았지만 어쨌든 개괄적인 내용들을 설명하기에 괜찮은 정도로, 객석에 6개의 포인트를 세웠습니다.

☛ 다음 세미나에서 다뤄보고 싶은 주제가 있으신가요?

서울지부쪽 집행부와 회의를 더 가져야 되겠지만 최근 2~3년 사이에 저희가 세미나를한 것 중에서는 가장 참여율이 높았던 것이 큐랩하고 작년인가 재작년에 했던 이머시브 관련된 주제였습니다. 그래서 조건이 된다면 그런 종류로 한 번 해보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을 했어요. 물론 섭외도 돼야 하고 또 장비도 많이 필요하지만 그 쪽으로 더 접근을 해볼까 생각 중입니다.

☛ (사)무대음향협회가 제작하는 SSM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사실 매거진을 3달에 한 번씩 하는 게 쉬운 일은 아닐 거예요. 그렇지만 독자 입장에서는 SSM이 웹진이다 보니 매달 나왔으면 좋겠는데 그러면 제작국 분들도 힘들겠죠···. 그래도 이렇게 조금씩 업데이트되는 게 좋고 2년 차 되니까 틀이 더 확실하게 잡힌 것 같아요. 지금은 그 틀을 유지하면서 구독자도 더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이 생기면 좋겠습니다. 같은 업계에 있는 분들이야 SSM을 보다 쉽게 접할 수 있겠지만, 그 주변에 있는 일반 독자들까지 볼 수 있는 챕터들을 만들어서 좀 더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취재, 사진 I 김수정, 최아름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