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KOSOUND Technical세미나 – 공연장에 최적화된 유무선 IP 인터컴의 효율적 설계와 커버리지 확장 

공연장에 최적화된 유무선 IP 인터컴의 효율적 설계와 커버리지 확장 

김열규 라온테크놀러지 기술영업 이사

  • 라온테크놀러지 김열규 이사는 9월 4일 ~ 5일까지 <공연장에 최적화된 유무선 IP 인터컴의 효율적 설계와 커버리지 확장>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열었다. 2일간의 2025 KOSOUND를 함께한 김열규 이사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라온테크놀러지 기술영업이사 김열규

안녕하세요. (사)무대음향협회 협회지 SSM입니다. 간단한 자기소개와 라온테크놀러지에서 담당하고 계신 주요 업무를 소개해 주실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SSM을 통하여 이렇게 인사드릴 수 있게 되어 반갑습니다. 저는 라온테크놀러지의 기술영업 이사로서 대리점, 파트너사들과 기존 고객 및 잠재 고객 여러분들에게 라온의 인터컴 시스템 제품과 솔루션에 대해서, 키 어드밴티지들을 보다 기술적으로 접근하여 소개해 드리고, 기술 세미나나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라온에 입사하기 전, SBS A&T 중계 기술팀에서 음향감독, 기술감독, 중계기술팀장으로 일하며 오랜 기간 현장에서 쌓아온 경험과 노하우를 라온 인터컴 제품들에 접목하여, 관리 포인트가 많고 터프한 현장에서 사용하는 유저 친화적인 제품과 액세사리를 기획하고, 기능을 고안하고 있습니다.

이번 세미나에서 다루실 “공연장에 최적화된 유무선 IP 인터컴의 효율적 설계와 커버리지 확장”에 대해 간략히 핵심 포인트를 소개해 주실 수 있을까요?

디지털 IP 기반 Genie 인터컴으로 설계함으로써, 실제 통화에 필요한 장비만으로 원하는 만큼의 유선 키패널을 매트릭스 없이 분산형으로 구성할 수 있으며, 추가 확장 경우에도 필요한 장비만 간단히 추가하면 되고, 장비가 많아지면서 생길 수 있는 고질적 아날로그 노이즈에 대한 우려가 없습니다.

Genie 무선 인터컴은 메인 베이스 포함 67대의 안테나를 연결할 수 있으며 안테나 한 대에 최대 128대의 무선 벨트팩을 연결할 수 있어, 벨트팩 유저가 많이 몰리는 공간에 안테나를 여러 대 설치할 필요가 없고, 공연장 내 감독님들이 원하시는 모든 이동 루트를 유무선으로 통합할 수 있어 기존에 없던 확장성을 제공합니다.

유무선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 통합 또는 분리 설계가 가능하여, 이 자체만으로 관리 효율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초기 비용과 유지비에 대한 costsaving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아날로그 케이블 없이 모든 장비를 랜 케이블 한 종류만으로 배선할 수 있습니다. 주파수 채널 옵션이 국내 약 29개 있고 대역폭이 넓어서 다채널 시스템 구현이 가능한 비면허 대역 5GHz UNI band를 사용함으로써, 안테나를 많이 설치하더라도 효율적인 무선 주파수 코디네이션이 가능합니다. 수년 전부터 인터컴 시장의 기술 트렌드는 디지털 IP 방식으로의 migration입니다. 과거 전통적인 방식의 인터컴은 고가의 유선 매트릭스 시스템 기반 또는 아날로그 파티라인이었고, 유선에 비해 무선 비중이 적어 채널 확장성 한계가 큰 문제로 대두되지도 않았습니다.

하지만, 현재, 특히 팬데믹을 거치면서 변경적인 workflow에 따라 인터컴 사용 환경이나 요구되는 솔루션도 복잡해졌습니다. 여러 형태의 end point 디바이스에 대한 요구, 복수의 공간 커버 필요성, 작은 공간에서 stadium 레벨의 crew 밀집, 수십 채널 사용 등 다양하고 복잡한 요구들을 수용하기 위해, 인터컴 솔루션은 더욱 심플하고 효율화되어야 합니다.

공연장은 무대, 객석, 건축 음향 조건에 따라 커뮤니케이션 요구 사항이 달라집니다. 실제 공연장에서 인터컴 설계 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핵심 요소는 무엇입니까?

먼저 유선 디바이스로 통화할 포인트와 무선 커버리지가 확보되어야 하는 공간 및 이동 루트를 정의하고 구분합니다. 크리티컬한 포인트에는 무선으로 배치하더라도 유선 디바이스 백업이 있으면 안정적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무선 안테나의 효율적 배치입니다.

각 공연장 환경과 이동 동선을 고려하여 최적의 위치와 높이를 선정하고, 너무 많지도 적지도 않은 적절한 수량의 안테나를, 적절한 중첩구간을 확보하여,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다른 장비의 안테나나 WI FI 라우터와는 간격을 두고, 가시거리가 잘 확보되는 곳에, 전파 방해 요인이 될 수 있는 철 구조물 등을 피하여 배치합니다. 선정하신 인터컴 제품의 무선 특성, 사양, 무선 벨트팩 연결 확장성, 권장 사항 등을 먼저 파악하지 않으면, 비효율적인 설계가 되기 쉽습니다. 사후 조정이 어려운 경우도 있지만, 라온의 Genie 인터컴 경우, 안테나 방향, 위치나 높이 변경 등 작은 조율만으로도 보다 나은 사용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GCM 프로그램을 이용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경로 설정

또한, 다양한 통화 설정과 모니터링이 가능한 전용 프로그램 Genie Configuration Manager(GCM)를 이용하여 cross-functional한 공연, 제작 업무를 지원하는 다양한 통화 경로를 설정하고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GCM 프로그램을 이용한 무선 주파수 환경 스캔

공연장 내부에서 Dead Spot을 최소화하기 위한 무선 커버리지 확장 전략에는 어떤 방법들이 효과적인가요?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안테나 제품인 리모트 안테나와 무선 중계기를 사용해서 적절한 장소에 분산 설치하여 음영 지역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무대 및 FOH에는 효율적으로 한 대의 무선 안테나가 전부 커버하도록 최적의 위치에 배치하고, 이때 안테나와 FOH는 가시 거리가 확보되도록 위치 선정합니다.

무대 상하수 안쪽 및 무대 뒤쪽 음영 지역을 커버하는 안테나는, 무대 및 FOH를 커버하는 안테나와 떨어진 위치에 배치합니다. SM데스크에 메인 베이스를 배치할 경우, 메인 베이스에서도 안테나 시그널을 제공하기 때문에, 무선 안테나는 반대편 무대 뒤쪽으로 배치하는 등, 각 공연장의 무대 구조 및 반사판 위치 등을 고려하여 배치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기계실, 무대감독실, 분장 대기실 통로, 창고, 조종실, Folow Spot, 로비 등 필요한 무선 동선에 무선 안테나를 배치합니다.

다층 구조로 뚫린 곳은 안테나 시그널이 도달할 수 있으니 안테나를 더 추가하기 전에 확인하고, 꺾어진 통로 경우에는 양 통로를 효과적으로 커버할 수 있도록 중간에 한 대만 배치하며, WI-FI 라우터와는 가급적 떨어진 위치를 선정합니다. 오케스트라 핏에는, 무대와 완전히 차단된 상태에서도 무선 시그널이 필요한 경우 안테나를 배치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무대/FOH 안테나로 커버할 수도 있습니다. 무선 환경은 시설물의 구조 등에 따라 전문적인 컨설팅이 필요한 영역이므로, 가능한 공급 업체의 자문 하에 초기 설계 및 설치를 수행하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Genie 인터컴은 한 대의 베이스에 66대의 무선 안테나를 연결할 수 있고, 무선 벨트팩을 제한 없이 접속할 수 있어서, 무선 커버리지만 감안하여 보다 적은 수량의 안테나로 효율적인 설계가 가능합니다. 점점 많은 무선 채널을 요구하고 무선 커버리지가 중요한 요즘, 한 대의 안테나에 접속되는 벨트팩 수와 효율적인 안테나 솔루션 유무는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5GHz 대역은 주파수 옵션이 많기 때문에 많은 안테나를 설치해도 주파수 코디가 수월하고 이번에 출시되는 라온의 신규 무선 벨트팩은 무선 거리도 기존 대비 130% ~ 200% 확장되어 효율적인 안테나 배치에 더욱 유리해졌습니다.

IP 기반 유무선 인터컴에서 자주 문제 되는 지연(latency), 패킷, 클럭, 동기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 가능한 방법이나 권장 네트워크 구성 예시가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라온 인터컴은 독자 방식이 아닌 스탠다드 IP 방식으로, 우수한 Ethernet Synchronization 즉, 이더넷 동기화 기술을 적용하여, 연결된 모든 기기의 무선 간섭, 패킷 손실, 지연 및 Jitter를 자동으로 방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광케이블이나 LAN 케이블 연결, 여러 대의 네트워크 스위치를 경유하여 접속해도 문제 없이 구성이 가능합니다. 하나의 무선 영역 내에서는가능한 동일한 네트워크스위치에 무선 안테나들을 연결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지금까지 진행하신 프로젝트 중, 효율적 설계와 커버리지 확장을 통해 가장 큰 성과를 거둔 사례는 무엇입니까?

한 사이트에 수십 대의 무선 안테나 설치로, 결과적으로 많은 공간을 유무선으로 확장 연결한 여러 사례가 있습니다. 일본의 제국 극장, 극단 사계, 효고 예술 문화센터 대, 중, 소공연장, 삿포로문화예술극장 Hitaru, 현대삼호조선 석유시추선, 국립국악원, 울산문화예술회관, JTBC 일산 제작스튜디오 건물, MBC 공개홀 멀티스튜디오, 자이언트스텝 VR스튜디오, 사우디의 Assafiyah 테마파크 등이 있습니다.

일본 효고 공연장은 팀별 구분과 통화 경로상의 요구로 대 중 소 각 공연장에 두세 대씩 복수의 베이스를 설치했는데, 각각의 베이스에 페어링 되는 무선안테나와 벨트팩이 서로 혼신 없이 통화할 수 있도록 이더넷 동기화 기술을 적용하였습니다. 따라서 다른 베이스 하의 안테나와 벨트팩들이 한 공간에서 혼재해도 혼신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JTBC 방송국은 멀티스튜디오를 운영하는데, 최소한의 베이스로 4대를 사용하고, 무선 안테나는 건물 전체에 20대 이상 설치하여, 사용하는 스튜디오가 바뀔 때마다 필요한 공간들의 안테나를 바꿔 연결할 수 있도록 랜 스위치 연결패치를 제작하여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이언트스텝은 멀티 공연제작 스튜디오에 각각의 베이스와 리모트 안테나를 설치하고, 무선 벨트팩은 두 스튜디오 공용으로 사용합니다.

Genie 무선 벨트팩은 5대의 베이스에 동시 등록이 가능하여 벨트팩에서 간단히 베이스를 선택할 수도 있고, 두 대의 베이스의 고유 싱크 코드를 동일하게 설정하여, 무선 벨트팩을 한번 초기에 페어링해 두면, 어느 공간으로 이동하든, 아무런 추가 조작 없이 자동으로 해당 공간의 안테나에 연결이 가능합니다.

공연장에서 IP 기반 인터컴 시스템을 적용 도입하거나 확장하려는 실무 엔지니어들이 반드시 체크해야 할 핵심 포인트를 꼽아 주신다면 무엇일까요?

초기에 도입 검토 시점부터, 향후에 추가 확장할 경우의 채널 확장성은 충분한지, 다른 제약 사항이 없는지를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선 벨트팩을 추가하려면 다른 메인 장비나, 무선 안테나를 더 추가해야 하거나, 유선 인터컴을 추가하려면 옵션 보드 및 라이센스를 추가해야 한다면, 확장에 많은 제약이 있고, 큰 비용이 소요됩니다. 또한 시스템을 필요에 맞게 유연하게 재구성하는 것은 용이한지, 범용 광케이블 컨버터나 PoE 스위치를 사용하여 연결하는데 문제가 없도록 스탠다드 IP 방식인지도 체크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무선 안정성을 위해서는 어떤 주파수를 쓰는 제품이고, 주파수 채널은 충분한지 등, 주파수 특성에 대해 기본적인 이해를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국내 사용이 가능한 2.4GHz 및 5GHz 주파수 채널 비교

인터컴은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장비로 음향 장비는 아니지만, 음질이 좋아서 나쁠 건 없고, 시스템 지연이 적은 시스템이어야 합니다. 라온 인터컴은 직접 개발한 칩 기반 기술로 시끄러운 현장에서도 하이톤의 선명한 음질을 제공할 뿐 아니라, 아주 조용한 환경에서 속삭여도 어느 팀원이 토크 했는지 알 수 있으며, 초저지연 시스템입니다. 검토하시는 인터컴 제품들의 오디오 압축 사양과 현장에서의 실제 음질이 제원만큼 좋은지를 제품별로 직접 비교 확인하는 것도 엔지니어 입장에서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초저지연 시스템 – 단반향 latency 23ms 미만

끝으로 (사)무대음향협회 회원과 협회지 SSM 독자분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업계의 모든 관계자 여러분과 더불어, 라온테크놀러지에 많은 관심과 지원 보내 주시는 여러분이 계셔서 오늘의 라온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깊이 감사드립니다. 라온은 보다 나은 인터컴을 찾는 시장의 요구에 따라 방송 공연 시장에 뛰어들게 되었고, 늘 기존 한계와 문제를 해결하고 개선할 수 있는 제품 개발에 포커스 하여 독창적인 제품과 솔루션을 선보여 왔습니다. 여러 형태의 기술세미나와 교육 섹션을 자주 마련하여 고객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고, 사후 지원 체계를 강화하여 고객의 ‘보다 만족스러운 경험’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방송 공연 시장에서 K-Intercom으로 높이 평가 받는 글로벌 기업으로 더욱 진일보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여러분의 많은 지도 편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