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테크데이타피에스 특별 세미나
SESSION 1 – 스테레오 VS 이머시브 공연장을 위한 이머시브 시스템
SESSION 2 – 이머시브 사운드 믹스 원근감 · 공간감 표현의 이론과 실제
SESSION 3 – 이머시브 음원 제작 Studio & Field Recording
SESSION 4 – VENUE| S6L과 함께하는 이머시브 워크플로우
SESSION 5 – HARMAN IMMERSIVE LAB 소개

사운드미러 코리아 황병준 대표, 퓨전랩스 이수용 대표, 구미문화예술회관 우성민 감독, 2H Spatial Audio 윤현철 대표, 드림스케이프 김태협 실장
최신 장비와 신기술을 체험하고 업계 종사자들이 교류할 수 있도록 구성된 2025 KOSOUND+STAGETECH. 2025년 9월 3일부터 5일까지 강남구 양재동 SETEC 전시장에서 진행된 행사는 올해도 다양한 컨텐츠로 꾸며졌다. ㈜테크데이타피에스는 올해 한층 업그레이드된 JBL FLUX CROWN 시스템으로 구성된 HARMAN IMMERSIVE ZONE 부스에서 CANON PTZ 카메라와 컨트롤러를 활용한 세미나 4K 실시간 영상 중계 전시를 진행하며 음향과 영상이 결합된 통합 솔루션을 선보였다.


이번 HARMAN IMMERSIVE ZONE 부스에서는 총 6개의 세미나가 진행되었으며, 메인 세션으로 이머시브 관련 전문가들이 참여한 패널 토크가 마련되었다. 진행은 테크데이타피에스 이승주 이사가 맡았고, 패널로는 사운드미러 코리아 황병준 대표, 퓨전랩스 이수용 대표, 구미문화예술회관 우성민 감독, 2H Spatial Audio 윤현철 대표, 드림스케이프 김태협 실장이 함께해 다양한 분야에서의 이머시브 사운드 활용과 향후 전망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이를 통해 평소 접하기 어려운 현장 경험과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는 자리였다.





또한, 황병준 대표는 이머시브 음원 제작 강의를, 이수용 교수는 이머시브 사운드 믹스 강의를, 윤현철대표는 스테레오와 이머시브 비교 강의를 진행했으며, 고일의 최리안 과장은 S6L을 기반으로 한 VENUE와 AVID/하만 오디오 워크플로우를 소개했다. 마지막으로 테크데이타피에스 기술연구소 이장원 사원이 경기도 광주에 위치한 HARMAN IMMERSIVE LAB프로그램 운영 사례를 발표하며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한 생생한 소개를선보였다. 전시 기간 동안 매일 오전과 오후 3회 이상 세미나가 열렸으며, 회차마다 많은 참관객이 참여해 성황을 이뤘다.

HARMAN IMMERSIVE ZONE 내부에는 CANON PTZ 카메라 CR-N700, CR-N300 2대와 프로 캠코더 XF605 1대를 설치하고, 세 대의 카메라를 RC-IP1000 컨트롤러에 연결하여 부스 운영 내내 원격으로 조정하며 실시간 세미나를 외부 모니터로 송출하였다.


이머시브 몰입감을 위해 어둡게 설정한 저조도 환경에서도, 메인 카메라인 1.0형 CMOS 센서 CR-N700 모델을 사용해 노이즈를 최소화하였으며, 자동 추적 및 얼굴인식 AF 기능으로 패널들의 멘트 중에도 부드럽게 장면을 전환하였다. 이를 통해 카메라 성능과 컨트롤러와의 호환성이 뛰어남을 보여주는 시연을 전시 기간 내내 활용할 수 있었다. 또한 CR-N300을 RC-IP1000에 연결해 실시간 인파 모니터링 솔루션과 연동함으로써, 전시회 방문객 수를 카운팅하고 원 하는 옵션에 맞춰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솔루션도 전시하였다.



외부 공간은 SRX900 SERIES 데모 존으로 꾸며졌다. 신제품인 플라이어블 서브우퍼 SRX915SF와 SRX918SF를 기존 SRX900 라인 어레이 및 리깅 액세서리와 함께 구성해 전시했다. SRX915SF는 듀얼 6.5인치 파워드 라인어레이 SRX906LA 4통과 조합해 리깅으로 선보였으며, SRX918SF는 듀얼 10인치 파워드 라인어레이 SRX910LA 3통과 매칭해 전시했다. 하단에는 파워드 서브우퍼 SRX918S를 스택 해, 리깅과 스택 등 다양한 방식으로 설치가 가능하고 공간 제약에 맞춰 유연하게 옵션을 선택할 수 있음을 볼 수 있었다.


금번 HARMAN IMMERSIVE ZONE은 리퍼와 SPAT Revolution이 로컬 오디오 패치 기능을 통해 오디오와 OSC를 주고받는 방식으로 구성되었다. 리퍼에서 전달된 음원과 OSC 정보는 SPAT에서 렌더링 되어 출력되었으며, 출력된 아웃풋들은 MADI와 AVD를 통해 S6L로 전달된 후 단테로 컨버팅되어 CROWN DCI 앰프를 거쳐 총 35개의 JBL의 AC SERIES 스피커로 출력되었다.
스피커 구성은 프론트에 JBL AM5215 5개, 사이드와 리어에는 AC18 17개, 상부에는 AC18 9개, 서브우퍼로는 AC118S 4개를 가용하여 총 35개의 제품으로 구성하였다. 약 180인치 규모의 LED 스크린을 통해 세미나 중에 믹싱 된 각 객체가 SPAT 프로그램 상에서 어떤 식으로 보여지는지 볼 수 있었다.
이머시브가 업계의 새로운 트렌드로 주목받는 가운데, HARMAN은 앞으로도 혁신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완성도 높은 이머시브 솔루션을 선보일 계획이다. 국내 시장에서는 ㈜테크데이타피에스가 파트너로서 앞선 기술과 제품을 빠르게 제공하며 고객들에게 한발 앞선 경험을 전달할 예정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