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사)무대음향협회 부울경지부 하반기 기술 세미나

(사)무대음향협회 부울경지부(지부장 임용철)는 지난 9월 22일 경남 창원의 경남시청자미디어센터 다목적홀에서 2025 하반기 기술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이날 세미나는 임용철 부울경지부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우성민 음향감독(무대음향협회 기술위원, 구미문화예술회관)이 ‘공연장 음향감독을 위한 QLab 고급 실무’라는 주제로 약 4시간 동안 진행하였다. 

디지털 콘솔, 비디오스위처, 빔프로젝터, 녹화기 등 공연 현장에서 필수적으로 쓰이는
AV장비를 직접 세팅하여 QLab으로  제어하는 시연을 하였다. 

QLab의 네크워크 큐와 스크립트 큐를 활용하여 공연장의 다양한 AV 시스템을 제어하는 것이 세미나의 핵심적인 내용이다. 이 세미나를 위해서 우성민 감독은 실제 공연장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디지털콘솔, 비디오 스위처, 녹화기, 빔프로젝터 등을 세미나 현장에 세팅하여 직접 AV 장비를 제어하는 시연을 하며 참가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경남시청자미디어센터 다목적홀

QLab 워크시트 또한 실제 공연장에서 직접 사용중인 파일로 네트워크 설정, 큐 작성법과 큐 작동방식에 대한 설명을 디테일하게 이어나갔다. 그리고 마지막 시간에는 Touch OSC 프로그램으로 제작한 리모트 컨트롤러를 직접 시연하며 장비를 제어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실습자료를 준비해 온 참가자들과 함께 직접 레이아웃을 구성하고 큐를 매핑, 컨트롤러를 제작하는 실습까지 진행하였다. 

임용철 부울경지부장
우성민 음향감독
김준구 총무(좌), 임용철 지부장(우)

우성민 감독은, 현장에서 음향감독들이 특히 공연 직전, 직후 가장 바쁜 시간에 여러가지 장비를 제어해야할 일이 집중되다보니 실수를 하거나 놓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QLab의 이런 기능을 백분 활용하면 작업 프로세스을 획기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다고 강조하였다. 

특히 이날 세미나에서는 참가자 전원에게 세미나에서 시연하였던 QLab 워크시트 파일과 TouchOSC 디자인 파일, 그리고 강의 키노트 파일이 제공되어 참가자들의 많은 호응을 이끌어 냈다. 

‘저도 여러분 처럼 현장에서 똑같은 일은 하는 음향감독이기에 여기계신 대다수 감독님들의 고충을 너무나도 잘 이해하고 있으며 그런 고충을 해결하고자 시작했던 프로젝트가 여기까지 오게되었다’며 QLab을 연구한 배경에 대해 설명한 우성민 감독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공연현장에서 불편했던 점을 조금이나마 해소하고 공연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세미나를 마쳤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