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아트홀 통합제어 시스템 교체

음향, 조명, 기계, 영상 등 다양한 공연 장비를 통합된 제어 시스템으로 운영하고 관리할 수 있다면 셋업 및 공연 운영에 있어 많은 이점을 줄 수 있다. 2021년 김포아트홀 통합제어시스템 교체를 통해 기존 시스템에서 불편했던 점들을 개선 하여 구축했던 내용을 바탕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1. 기존 시스템

기존 김포아트홀 통합제어 시스템은 크레스 트론사의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비디오 스위쳐, PTZ 카메라, 로비 TV 온오프 제어 등 영상시스템 제어만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었다. 2013년도 설치 후 9년 가량 운영하다 보니

[그림 1] 컨트롤 패드의 터치스크린 오류
[그림 2] 배터리 스웰링(팽창) 현상

컨트롤패드의 터치 오류, 블루스크린 및 먹통, 배터리부품 현상 등으로 더이상 운영이 어렵다고 판단이 되어 교체를 추진하였다.

2. 리뉴얼 방향

기존 시스템은 영상제어에 중점적으로 구성이 되어있었다면 새롭게 구성되는 시스템은 음향, 영상, 공연 운영에 중점을 두어 설계를 구상했다.

특별히 로비에서 TV 제어 및 음향 레벨 조정이 가능했으면 좋겠다는 하우스 매니저의 요청으로 2층, 3층, 4층 로비 어디에서나 태블릿 패드로 조절이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3. 시스템 구성도

AMX 시스템은 메인 장비에 각각의 영상 및 음향장비가 네트워크, RS232, IR적외선 등으로 제어가 되도록 설계가 되었으며 FOH에는 고정형 터치 컨트롤러가 설치되었고 이동형 태블릿PC로 각 층에 설치된 무선 AP에 연결하여 네트워크 연동이 되면 각각의 장비들이 제어가 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그림3] 통합제어시스템 구성도

3. 1 기본 구성도

통합제어 시스템을 구동하게 되면 김포아트홀 전경 이미지와 시스템 시작 버튼이 보인다. 좌측 상단 ①에는 시스템이 잘 연동이 되고 있는지 표시가 되고 있다. 시스템이 활성화 되면 초록색 불이 보이며 시스템 연동이 되지 않을 시에는 빨간색 불이 보인다. 우측 상단 ②에는 현재 시간이 초단위로 보이며 온라인으로 시간이 연동되어 정확한 타임을 알 수 있어 매우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

[그림4] 통합제어시스템 시작화면

시스템 시작으로 주메뉴로 들어오면 좌측에 ③ 시스템 제어가 가능한 목록들이 보이며 터치로 각 장비들을 제어할 수 있다. 무선 태블릿 컨트롤은 아이패드로 하고 있으며 태블릿 PC가 고장이 나면 새로운 태블릿으로 라이센스 키만 이전시켜 재사용이 가능하다.

[그림5] 통합제어시스템 주메뉴

또한 FOH에 고정형으로 사용하는 AMX 태블릿 또한 휼륭한 퀄리티를 내주며 버벅거림이나 터치 오작동이 전혀 없다. AMX 태블릿은 유선랜으로 연결되고 POE 전원으로 운영이 가능하여 랜선 한 가닥으로 통신 및 전원인가가 가능하다.

[그림6] AMX컨트롤러와 태블릿컨트롤러

3.2 오디오 제어

오디오 제어 부분은 공연장 내부 음향시스템 제어가 아닌 외부로 송출되고 있는 장비를 제어하도록 구성되어있다. AMX 메인 시스템과 BSS의 BLU가 연동되어 입력신호와 출력신호 소스 라우팅이 가능하도록 구성이 되어있다.

[그림7] 통합제어시스템 오디오제어
[그림8] BSSBLU 시스템연동

① 오디오 입력의 경우 안내 멘트는 콘솔 그룹으로 연결되어 원하는 채널이 나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현재는 안내멘트를 내보내고 있는 미디어 플레이어 채널이 그룹으로 라우팅 되어있다. 공연실황의 경우 로비에서 대기하는 관람객이 현장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콘솔 매트릭스 아웃에서 소스를 받도록 되어있다. 티켓 부스의 입력 채널의 경우 별도로 2층 티켓 부스에서 안내 방송이 가능하도록 소형믹서와 구즈넥 마이크가 설치되어 관람객들이 제시간에 공연장에 입장할 수 있도록 안내방송이 가능하도록 별도의 단독 채널을 추가하였다.

② 소스 라우팅은 각 입력채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별도의 라우팅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다. 예를 들어 티켓부스에서 안내방송 하는 소스가 분장실에는 방송되지 않도록 하거나 또는 각 층별 로비에는 방송이 되지 않고 분장실에만 안내 멘트를 방송할 할 수 있도록 라우팅 기능을 추가하였다.

③ 오디오 출력의 경우 각 층별 2층, 3층, 4층, 로비 및 분장실에 오디오 소스가 방송되고 레벨 제어가 가능하도록 구성하여 공연 중 각 실로 송출되는 소리의 제어를 하우스 매니저가 편리 하게 운영하도록 구성하였다. 이로써 공연 중 하우스 매니저가 인터컴으로 “감독님 로비 소리 조절해 주세요” 라는 등의 요구를 하지 않아 음향감독은 온전히 공연에 집중하여 운영 할 수 있도록 하였다.

④ 오디오 확인 메터를 추가하여 오디오 신호가 입력이 되면 녹색, 입력이 되고 있지 않으면 빨간색으로 표시되도록 구성하여 입력 신호가 들어오고 있는지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⑤ BSS BLU100을 통하여 오디오 입출력제어 및 소스 라우팅 입출력 신호 레벨메타 확인 등이 가능하다.

3.3 영상시스템 제어

영상시스템의 경우 크게 4가지를 제어 할 수 있다.
1, 비디오 스위쳐 2.비디오 프로젝터 3.블루레이 플레이어 및 리시버 4. 로비TV제어 첫 번째는 비디오 스위쳐의 경우 각 컨트롤 판넬에 입력되는 HDMI 소스를 비디오
프로젝터로 쉽게 연결 가능 하도록 해준다.

[그림9] 통합제어시스템 비디오스위처

두 번째는 김포아트홀 비디오 프로젝터는 크리스티사의 20,000Ansi급 프로젝터를 전면투사 방식으로 운영 중이다. 기본적으로 메뉴에 있는 모든 기능을 컨트롤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특별히 편하게 사용 중인 기능은 렌즈 프리셋 기능이다. 렌즈쉬프트, 줌, 포커스 등을 원하는 위치에 메모리 할 수 있어 공연장 스크린 전환이 된다면 셋업 시 원하는 위치에 렌즈를 저장하여 쉽게 불러올 수 있다.

[그림10] 통합제어시스템 비디오프로젝터

세 번째는 블루레이 플레이어와 AV리시버 제어다. 김포아트홀은 데논사의 블루레이 플레이어와 리시버로 구성되어 있으며 블루레이 HDMI 소스를 리시버에서 받아 비디오 스위쳐로 영상을 보내주고 8채널 오디오 아웃을 콘솔로 보내줘 서라운드로 영화 상영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기본적인 블루레이 플레이어와 리시버를 컨트롤 할 수 있는 기능들이 들어가 있다. 특별히 시스템을 구성하며 리시버에는 블루투스 연결이 가능한 기능이 있어 급하게 음악을 재생하거나 또는 간단하게 플레이 할 수 있도록 블루투스 연결기능을 추가하였다.

[그림11] 통합제어시스템 블루레이플레이어
[그림12] 통합제어시스템 AV리시버

네 번째로는 로비 TV 제어다.
각각의 TV를 온오프 하거나 층별로 컨트롤 하거나 전체를 온・오프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하우스 매니저의 판단으로 로비 중계TV를 컨트롤 하도록 구성하였다.

[그림13] 통합제어시스템 TV모니터

3.4 미디어 플레이어

공연을 진행하기 위해 각각의 안내 멘트를 제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H&M사에서 나온 미디어 플레이어로 구성하였으며 음성과 영상이 동시에 재생가능한 장비를 통합제어 시스템에 연동하였다. 터치 한번으로 입장멘트, 예비종, 공연관람 안내, 공연장 안전영상, 본종 등 공연 운영에 꼭 필요한 멘트 및 영상을 쉽게 플레이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그림14] 통합제어시스템 미디어플레이어
[그림15] 통합제어시스템 로비안내방송 (하우스매니저)

4. 실제 운영결과

시스템 구축 결과 가장 큰 장점은 셋업 시간이 단축되는 효과가 있었다. 각 장비별로 컨트롤 하는 것 보다 한 개의 시스템 안에서 효율적으로 제어하다보니 셋업 시간이 많이 줄었고 공연 및 행사 진행 시 급작스런 상황이 왔을 때 빠르게 대처가 가능해졌다. 또한 하우스 매니저에게 로비 제어를 넘겨주니 공연에 좀 더 집중이 가능해졌다.

5. 향후 계획

현재 운영되고 있는 시스템에 추가로 공연장 내부 음향시스템을 통합제어에 추가할 예정이다. 가령 장르별 DSP 프리셋을 구성하여 스피커 운영이 가능하도록 구성하거나 외부 팀이 극장 스피커를 사용할 시 원하는 구성이 가능하도록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6. 끝으로

통합제어 시스템을 새롭게 구성하며 음향감독 업무 외에 영상감독도 같이 겸하여 운영하고 있었다. 또한 공연장 내부 음향시스템뿐만 아니라 외부로 송출되는 부분까지도 수시로 체크하며 운영했었다. 그러다보니 업무의 피로도가 상당히 많았다. 이번 시스템 구성으로 효율적으로 시스템 구성이 되었고 안정성이 확보가 되어 모든 직원이 만족감을 느끼며 공연진행을 하고 있다.



김성현

김포문화재단
김포아트홀 음향감독
(사)무대음향협회경인지부운영위원

답글 남기기